작년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여, 두번째 블로그를 만든 것이 Barryberry 작업실입니다.
이전에는 애드센스 승인된 블로그가 있다면, 두번째 이후에는 승인이 바로 됐었는데요.
언젠가부터는 새로만든 블로그도 똑같이 크롤링을 통한 점검, 승인 과정을 거치도록 바뀌었습니다.
블로그 초보이다보니, 두번째 승인을 받는데에도 우여곡절이 있었네요.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콘텐츠 부족이겠지라는 생각으로 반복신청을 했던게 3개월이었네요.
바쁘게 살다보니 꼼꼼히 확인하질 않았던게 실수였습니다.
승인실패의 이유는 가치있는 인벤토리: 콘텐츠없음 이었습니다.
여러번의 구글링,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참고하던 중 애드센스 포럼에서 중요한 단서를 찾게 되었습니다.
말그대로 콘텐츠없음은, 글을 더 올리라는 뜻이 아닙니다.
확인해보세요
글을 새로 쓰느라, 포맷을 바꾸느라 삭제한 글들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삭제하기 전에 만들어둔 사이트맵으로 신청을 걸어두셨나요?
다음, 네이버 등에 노출되는 '삭제된 글'이 검색에 잡힘->들어가보면 콘텐츠가 없음->가치있는 인벤토리:콘텐츠 없음->승인거절로 이어진 케이스입니다.
기본으로 확인할 사항
스킨을 이것저것 바꾸거나 손보다보면 확인을 까먹곤 하는데,
직접적으로 연관은 없으나 노파심에 적어드립니다.
스킨편집 > html 편집 >
head에 애드센스 코드 & 네이버 인증코드 & 구글 서치콘솔 인증코드 3가지를 잘 넣어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순서는 상관 없지만, 그림에 보이는 메타태그 2가지와 애드센스 코드 1가지를 까먹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주의할 점1*
사이트맵은 내 블로그가 이렇게 생겼다 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컨텐츠가 적절하다, 더이상 수정하지 않겠다, 삭제하지 않겠다'
이정도로 완성된 상태일 때 사이트맵을 새로 받으셔야 합니다.
*주의할 점2*
아래 작업을 모두 한 이후 일주일~이주일 지난 상태에서 애드센스 재신청 하세요.
콘텐츠없음 해결하기
0. 이미 실패했던 경우이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및 구글서치콘솔에 블로그 등록은 이미 된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던 것처럼 head에 메타태그 두가지 모두 설치가 된 상태일 겁니다)
1. 블로그에 이전에 저장해둔 사이트맵 게시글 삭제합니다.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및 구글서치콘솔에 저장해두었던 사이트맵 & rss를 삭제하세요.
3. 사이트맵을 새로 다운받습니다.
4. 새로받은 사이트맵을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 (이전 게시글형식 또는 공지)
5.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및 구글서치콘솔에 새로운 사이트맵 & rss를 제출하세요.
6. 이렇게 변경된 사이트맵이 웹마스터도구, 서치콘솔에 적용되기 까지 며칠 걸린다고 합니다.
7. 일주일~이주일 지난 상태에서 애드센스 재신청 하세요.
저는 모르고 미리 신청->후 수정한 케이스인데, 다행히도 일주일안에 애드센스 승인이 다시 났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보는 승인화면이라 기분이 좋네요.
웬만하면 모든 작업을 최소 한 번씩 해봤던 분들이 읽는 글이라, 간략하게 설명했네요.
각 단계의 자세한 방법은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쪼록 다들 승인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