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ris는 미국 보스턴과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소재한 회사로 지난 10월에 설립되고 올해 1월에 씨드 투자를 $28M 규모로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New York Stem Cell Foundation 과의 협업하여 만든 조직 모델에 약물 후보군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는 patients-on-a-chip 자동화 플랫폼을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인체에 투여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합병증 등을 예상할 수 있고 특히 간독성이 있는지를 예상할 수 있다.
머크는 Quris의 BioAI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기존의 in vitro & 전임상 동물실험과 비교할 예정이다. 이 딜에 의하면 머크는 특정 질환군에 대한 배타적 라이센스에 대한 옵션을 갖고 있으며 최대 5년동안 행사할 수 있다.
이 회사는 동물 모델에서 구현하기 어려운 유전성 희귀질환; fragile X syndrome, 자폐증의 유전성 원인 등에 대해 개발할 계획이다. 또 자체 신약개발 프로그램을 올해 말까지 임상단계에 진입시킬 예정이다.
출처: https://www.fiercebiotech.com/medtech/merck-kgaa-taps-into-quris-stem-cell-powered-drug-screening-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