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푸록심은 베타락타마제에 매우 안정하며 대부분의 암피실린 및 아목시실린 내성 균주에 대하여도 효과를 나타내는 광범위 살균성 세팔로스포린계 항생물질입니다.
다음의 적응증에 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상기도 감염증 : 중이염, 부비동염, 편도염, 인두염 등 - 하기도 감염증 : 급·만성기관지염, 폐렴 등 - 비뇨생식기계 감염증 : 신우신염, 방광염, 요도염 등 - 피부 및 연조직감염증 : 종기증, 농피증, 농가진 등 - 임질 : 단순급성임균성요도염, 임균성자궁경관염<분류번호 618(주로 그람양성, 음성균에 작용하는 것)>
용법, 용량
최적의 흡수를 위하여 식후에 복용합니다.
1.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 대부분의 감염증에 있어서 상용량은 1일 2회, 1회 250mg입니다. 중증 하기도 감염증 또는 폐렴이나 중증의 감염증, 저감수성균에 의한 감염증이 의심될 때는 1일 2회, 1회 500mg을 투여합니다. 요로감염증에 있어서 상용량은 1일 2회, 1회 250mg입니다. 단순임질의 경우 1g을 1회 투여합니다.
2. 유아 및 12세 미만의 소아 대부분의 감염증에는 1회 125mg을 1일 2회 투여합니다. 단, 2세 이상의 중이염 환자에게는 1회 250mg을 1일 2회 투여합니다. 3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해서는 사용된 경험이 부족합니다. 스트렙토콕쿠스 피오게네스(그룹A-베타용혈성)에 의한 감염증 치료에 있어서는 7~10일간 이 약을 투여해야 합니다.
3. 신기능 장애 환자 세푸록심은 주로 신장으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신기능이 현저하게 손상된 환자들에서 느려진 배출을 보상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세푸록심의 용량을 감량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임산부, 소아, 고령자
임산부의 경우 치료를 했을 때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3개월 미만의 영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정제를 깨서 먹을 경우 매우 쓴 맛이 나므로 소아에 투여 시에는 건조시럽제가 추천됩니다.
고령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생리기능이 저하되어 있어 많은 이상반응이 발현하기 쉽습니다.
또 비타민 K 결핍으로 출혈경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에 신중하게 투여해야 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세팔로스포린계 항생물질에 과민반응 환자
과량투여시의 처치
세팔로스포린계 약물의 과량투여는 경련을 야기하는 뇌자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세푸록심의 혈청농도는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으로 감소될 수 있습니다.
약물 상호작용
푸로세미드 등의 이뇨제나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과 병용투여 시 신장애가 증가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투여합니다.
프로베네시드와 병용투여 시 이 약의 세뇨관 배설 속도가 감소되어 혈중농도를 지속 시킬 수 있습니다.
제산제 등 위산 억제제와 병용시 효과가 감소되므로 식사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흡수에 좋습니다.
다른 항생물질과 마찬가지로 장내균총에 영향을 주어 에스트로겐 재흡수율을 낮추거나 병용하는 경구용 피임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제조/수입사 국제약품, 판매사 국제약품 의약품에 대한 상세 검색을 하시면 더 많은 상호작용, 이상반응에 대해 찾으실 수 있습니다. 출처 약학정보원